Wacky_Life

Intro

  1주차의 파이썬 수업이 기초 과정이었다면 2주차 부터 시작한 통계 수업은 본게임의 시작과도 같았다. 앞으로의 4주간은 빅데이터 관련 수업으로 포스코 인재창조원에서 주관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파이썬 수업은 같은 교수님과 같은 조교님들이 수업을 지행했다면 빅데이터 수업은 A반과 B반의 강사님이 달랐다. 실제 교수님은 아니었지만, 강의장 내에서 교수님으로 불렀으므로 앞으로 강사님에 대해서는 교수님이라 칭하겠다. 파이썬 수업은 컴퓨터 전공자 들은 쉽게 들었지만 통계 부터는 많은 사람들이 수업을 어려워했다. 물론 소수의 통계학과 전공자와 산업공학 전공자들은 좀 더 쉽게 들은 것 같기도 하다.

 

 

 

통계의 이해, Big Data 분석1(11/09 ~ 11/16)

  필자는 B반 소속으로 송홍준 교수님이 주로 수업을 하셨다. 처음에는 나이가 많아 보이셔서 수업의 질이 떨어질까 걱정했지만 듣고보니 전혀 그렇지 않았다. 적당한 유머 감각과 실무와 연관된 수업내용으로 수업의 질이 떨어진다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았다. 하지만 이때부터 였을까 파이썬 때만해도 아침을 먹고 수업을 들어온 사람이 많았지만 점점 그 수가 줄어들었다. 아무래도 익숙하지 않은 통계 수업 내용과 과제로 인해서 그런 것 같다. 교재에는 이론 내용과 예제 그리고 실습문제가 있었다. 예제 같은 경우 과정과 해답이 다 적혀 있었지만 실습문제는 그렇지 않았다. 룸메이트의 말에 의하면 A반의 경우, 실습문제는 모두 과제로 했다고 한다. 다행히 B반은 교수님이 몇몇 실습문제는 같이 풀어주고 해설해주셔서 과제의 양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것 같다.

 

  사전에 안내되었던 한양대 교수님의 통계 수업을 듣는다고 해서 아카데미 과정에서의 통계수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지 않았다. 필자 뿐만 아니라 모두가 어려워하는 것 보면(통계 전공자 제외) 더욱 그렇게 느껴졌다. 통계 수업 내용은 대략 아래와 같다. 

 

- 연속확률분포(정규분포, 표본정규분포, t분포, 카이제곱분포, F분포...)

- 이산확률분포(베르누이 분포, 이항 분포, 포아송 분포) 

- 모평균의 신뢰구간, 모분산의 신뢰구간, 모비율의 신뢰구간

- 가설 검정

- 1Proportion test, 2Proportion test, 1-sample t-test, paired t-test, 2-sample t-test, 카이제곱 검정

- ANOVA 분석, 상관 분석 

 

등등 을 배웠고 과제는 주피터 노트북으로 작성해서 담당자분께 파일을 제출하는 형식으로 진행했다. Big Data분석1 후반 부에는 송홍준 교수님이 아닌 다른 교수님이 스마트 기술동향 및 Big Data활용 수업내용을 진행했는데 수업 과정과 강의 전달력이 상당히 아쉬웠었다. 아마 아카데미 수업을 끝까지 진행하면서 들은 가장 별로인 수업이 아닐까 싶다. 그나마 짧게 진행해서 다행이었다. 그리고 13일에는 원래 포스코의 후판공장 견학하기로 되었으나 코로나로 인해서 직접 방문은 못했고 포스코에서 직원분이 오셔서 강당에서 후판공정 내용을 발표했다.  

 

  한 주 동안 배운 내용은 곧바로 다음주에 시험을 보았고 필자는 16일에 시험을 보았다. 시험은 총 25문제로 20문제는 객관식과 단답형 주관식, 그리고 5문제는 주관식으로 이루어져있었다. 20문제 시험지와 5문제 시험지는 별도로 있었는데 그 이유는 5문제는 컴퓨터 없으면 제한시간 내에 풀 수 없는 문제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험때 20문제 시험지를 먼저 풀고 시험지를 제출 후 5문제 시험지를 가져가서 풀고 최종 제출했다. 그래서 5문제를 위해 다들 컴퓨터에 미리 코딩과 배운 내용을 정리해서 시험을 준비한 것 같은데 그렇다고 모두 잘 보지는 않았던 것 같다.

 

1차 시험용 내용 정리본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